건강

장애인 복지 혜택: 집에서 편하게 책 빌리는 법 (책나래 서비스)

Yeondam11 2025. 2. 8. 23:04

서론

  공공도서관을 주기적으로 방문하여 독서에 필요한 책을 대출하는 편인데요.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장애인 등을 위하여 도서관 자료를 우체국 택배를 통해 집에서 받아볼 수 있게 하는 "책나래 서비스"에 대해 알게 되었어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책나래 서비스"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책나래 서비스란?

  책나래 서비스란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도서관 자료를 집에서 택배로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다만 모든 사람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는 아니고,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장애인 등을 이용대상으로 합니다. 책나래 서비스는 우체국과 협약하여 국립장애인도서관에서 지원하므로 무료로 이용 가능합니다. 대출 가능 권수는 1인당 3권, 30일동안 대출이 가능합니다. 

 

책나래 서비스 이용 대상

  책나래 서비스의 이용 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보건복지부 등록 장애인
- 국가보훈처 등록 국가유공상이자
- 국민건강보험공단 인정 장기요양대상자

 

책나래 서비스 이용 방법 

1. 지역공공도서관 회원가입을 합니다. 
2. 책나래 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합니다. 
  - 회원가입 시 주민등록번호와 성명을 입력하면 다른 증빙서류 제출 없이 장애인 등록 확인이 가능합니다.

3.회원가입 되어 있는 지역 공공도서관을 등록합니다. 
  - 이때, 지역에 있는 다른 도서관도 함께 그룹으로 묶여 신청됩니다. 저는 후에 포스팅할 책바다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지역 내 가장 큰 도서관으로 신청을 했다가 자주 이용하는 가까운 도서관으로 바꾸어 승인 요청을 했습니다. 신청 후에는 해당 도서관으로 직접 연락하여 신청 확인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기다리면 되겠지.' 하는 생각으로 연락을 안했더니 한 달이 지나도록 승인이 안 나더라고요.

 

  4. 책나래 홈페이지에서 대출/반납 신청을 합니다.
  -책나래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자료를 검색하여 대출 신청을 하면 우체국 택배로 책이 배달됩니다. 그리고 반납 시에는 홈페이지에서 반납 신청을 하면 됩니다. 그러면 도서관 담당자가  확인 후 반납 택배 예약을 하고 도서를 수거해간다고 합니다. 

 

마무리글

  공공도서관을 방문하기에 어려움이 없기에 책나래 서비스를 가입 후 아직 이용해보지는 않았지만, 장애인 분들에게 유용한 서비스라고 생각되어 소개하고 싶었습니다. 집에서 편하게 책을 받아볼 수 있는 책나래 서비스! 관심있으신 분들은 책나래 홈페이지에 방문해 보세요.